비타민D는 우리 몸속 칼슘 흡수를 도와주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한국인 대부분 비타민D 결핍 상태라고 하는데요.
특히나 직장인들에게 부족한 햇빛과 실내생활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타민D 하루 권장 섭취량 및 올바른 복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타민D 일일 권장량
우리나라 성인 남녀의 비타민D 일일 권장량은 400IU이며 임산부나 수유부의 경우 600IU 입니다. 또한 65세 이상 노인에게는 800IU 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연령별로 다른 용량을 제시하는 이유는 나이가 들수록 피부 노화로 인해 햇빛 노출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린이는 물론이고 중장년층 역시 야외 활동 시간이 적다면 비타민D 보충제를 통한 꾸준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비타민D 영양제 선택시 주의사항
시중에 판매되는 대부분의 비타민D 영양제는 1000IU~2000IU 사이의 고함량 제품이기 때문에 과다복용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신장 질환자의 경우 고용량 비타민D 섭취 후 혈중 칼슘 농도가 증가하면 신결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함량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 복용법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식후에 먹는 것이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식사 중간보다는 식사 직후에 먹는 것이 좋으며 물 대신 우유나 두유 같은 음료와 함께 먹으면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만약 위장 장애가 있다면 아침식사 중 또는 자기 전에 먹거나 음식물과 함께 먹을 때는 지방 성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