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영양제와 함께 적절한 영양식 섭취와 운동을 통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적절한 영양소 섭취와 운동은 건강한 노년을 위한 필수항목입니다. 하지만, 영양제 복용은 전문가와 상담하고, 자신의 건강 상태와 영양분의 섭취량을 고려하여 적절한 영양소 섭취를 해야 합니다.
40 ~ 50대 갱년기여성
골다공증
여성의 경우 골밀도 감소 및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높기 때문에, 건강한 뼈를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칼슘과 비타민D 섭취가 필요합니다.
크랜베리 역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갱년기에는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대사와 항산화 기능이 약해지며, 고지혈증 발생의 위험을 높이기도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적극적인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 때 오메가-3 지방산이나 식이섬유는 좋은 선택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생산할 수 없는 필수 지방산으로,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는 소화기관의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액 내 지질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질염, 방광염
중년 이후에는 질과 요로의 상피세포가 얇아지면서 감염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유익균을 함유한 제품을 복용하여 나쁜 균이 침입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식이섬유 등의 영양소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0 ~ 50대 갱년기남성
발기부전
남성의 경우 성기능 장애로 인한 발기부전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예방 및 개선하기 위해 멀티비타민 미네랄과 함께 아르기닌, 인삼, 은행잎 엑스처럼 건강에 좋은 성분을 함유한 제품들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 비대증은 노화로 인해 남성호르몬 변화로 인해 생긴 증상이기 때문에 완전한 예방은 불가능하지만, 발생을 늦추거나 완화시키는 것은 가능합니다.
비타민C와 아연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고 항산화제, 소팔메토 등의 섭취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0세 이상 노년기
60세 이후에는 골밀도 감소와 함께 심혈관 질환 등의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비타민 D와 칼슘을 복용하여 골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모든 미네랄이 골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며, 철분은 골건강 개선에 도움이 안되고 오히려 과잉 섭취로 인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철분 섭취는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타민B, 오메가-3, 항산화제와 같은 영양소 역시 중요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영양소 복합제를 복용하여 전반적인 건강 유지에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 좋습니다.